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 심비코트 라피헬러 160/4.5 마이크로그램 사용법을 알려주려 한다. 이약은 천식 치료제이지만, 초기 치료용은 아니다.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유지요법 정도로 보면 된다. 의사의 진료 후 중증도에 따라서 용량의 조절이 필요하다. 

심비코트라피헬러 박스와 흡입기 사진
심비코트라피헬러

심비코트라피헬러 사용법

  • 흡입기 준비하기
    처음 사용시 습기 방지 호일(foil)이 들어 있는 흡입기를 꺼내어 준다. 흡입기가 새 제품이거나 일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또는 떨어뜨렸을 경우에는 부드럽게 흔든 후에 공기에 세 번 분사하여 준비해준다.

  • 흡입기 바르게 잡기

심비코트라피헬러 흡입기 바르게 잡는 방법 그림
심비코트라피헬러 바르게 잡기

  • 약물 흡입하기
    1. 뚜껑열기: 매 사용 시 흡입기를 부드럽게 흔들어준다. 흡입기를 열 때는 흡입기 덮개의 양 측면을 부드럽게 누르고 앞으로 당겨서 열어 준다.
    2. 흡입하기: 흡입기를 똑바로 세워서 잡고, 최대한 숩을 내쉰 후 흡입기를 입에 문다. 약물이 분사되도록 흡입기를 세게 누르며, 동시에 입으로 천천히 편안하게 숨을 들이쉰다. 숨을 계속 끝까지 들이쉰 후에 이어서 약 10초간 최대한 숨을 참는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한번 더 흡입한다. 이때 부드럽게 흡입기를 흔든 후에 위의 2단계를 반복한다.)
    3. 뚜껑 닫기: 흡입을 마친 후에는 먼지나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흡입기 덮개를 딱 소리가 날 때까지 닫는다.
    * 흡입 후에는 물로 입안을 깨끗이 헹구어 낸다.

심비코트라피헬러 흡입하는 방법 그림
심비코트라피헬러 흡입방법

  • 용량 표시창 읽기
    - 용량표시창의 화살표(▶)는 흡입기의 남은 흡입 횟수를 가리킨다.
    - 용량표시창의 화살표는 한 번씩 누를 때마다 숫자 "0"쪽으로 이동한다.
    - 화살표가 노란색 영역에 도달하면 약 20회가 남았다는 뜻이다.
    - 흡입기의 용량 표시창을 통하여 남은 흡입 횟수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용량표시창의 화살표가 "0"을 가리키는 경우 정해진 양을 모두 사용하였다는 뜻으로 폐기한다. 흡입기가 비었다고 느껴지지 않을 수 있으며 계속해서 작동할 수도 있으나 계속 사용한다면 정확한 양의 약물을 흡입할 수 없다.

심비코트라피헬러 용량표시창 사진
심비코트라피헬러 용량표시창

심비코트라피헬러 효능. 효과

천식환자의 치료, 중증의 만성폐쇄성폐질환

 

심비코트라피헬러 용법. 용량

천식

이 약은 유지요법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증상 완화를 포함한 유지요법을 위해서는 보다 낮은 함량의 제품을 사용한다.

이 약은 천식의 초기 치료용은 아니며 용량은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개인별로 조절해야 한다. 이는 치료의 시작 시기뿐만 아니라 용량 조절 시기에도 고려되어야 한다. 만일 환자 개개인의 복합제로서 가능한 용량 이외의 복합 용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 개개 성분의 흡입제에 의한 적절한 용량의 베타2 효능 약이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하여야 한다.

환자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 최적의 용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천식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최저용량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증상 조절이 최저 추천 용량에서 유지될 때 다음 단계는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단독 투여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추천 용량

1. 18세 이상의 성인: 1회 2번을 1일 1회 또는 2회 흡입한다. 천식이 악화될 때에는 일시적으로 최대 1회 4번을 1일 2회까지 유지용량으로서 흡입할 수 있다.

2. 12-17세의 청소년: 1회 2번을 1일 2회 흡입한다.

- 구제 요법으로 사용하는 기관지 확장제의 용량 증가는 기저 질환의 악화를 나타내며 천식 치료가 재평가되어야 한다. 최적의 치료 효과를 위해 환자는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이 약을 흡입해야 한다.

 

특정환자군

-고령자의 경우 용량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

- 간이나 신손상 환자에서 이약의 사용에 대한 자료는 없다. 부데소니드와 포르모테롤은 주로 간대사를 통해 제거되므로 심각한 간경화 환자에서는 노출의 증가가 예상된다.

 

만성 폐쇄성폐질환

성인: 1회 2번을 1일 2회 흡입, 1일 최대 4번 흡입

심비코트라피헬러 흡입기 사진
심비코트라피헬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