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겨드랑이피지낭종

조실장0 2020. 7. 21. 10:07
반응형

겨드랑이피지낭종


겨드랑이피지낭종

피지낭종은 사람의 전신에 발생할수 있는 진피층의 피지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종의 외부의 충격이나 상처, 염증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 목, 가슴, 배, 겨드랑이, 사타구니, 생식기, 엉덩이, 팔, 다리, 머리등 여러부위에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이 규명된것은 없으나 주된 원인이 외부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겨드랑이피지낭종 또한 지속적인 자극을 가하게 되면 피지선이 막히게 되어 주머니가 생기고 주머니안에 피지가 고여서 몽우리나 혹 같은 형태의 낭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지낭종이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 외관상 혹처럼 보이며 말랑말랑하며 짜면 하얀덩어리같은 것이 나옵니다. 이것이 염증으로 이어질 경우 악화될 경우 고약한냄새와 고름, 출혈을 발생시키며, 자주 재발합니다.

피지낭종 진단방법은?

외관적으로 보거나 만져보면 대부분 진단이 가능합니다. 겨드랑이피지낭종이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면 초음파를 통해서 진단하기도 합니다. 여드름과는 다르게 짜낸부위에 구멍이 확연히 생기며 며칠뒤 다시 피지가 고인다는 것이 여드름과 구분이 가능합니다. 겨드랑이피지낭종 또한 볼록 나온 혹이 하나 또는 다발성으로 보이고 만져진다면 피지낭종으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피지낭종의 원인은?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서 주머니가 생기는 것이 원인입니다.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일부의 경우 유전적인 원인이 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추측이 있지만 아직 정확히 어떤원인이다라고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 추측중에서도 외부적인 자극에 의한 원인이라는것이 가장 신빙성이 있습니다. 가려움으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손으로 자극을 주거나 할경우 어느순간 피지선이 막히게 되어 주머니가 생기고, 피지가 고이는 순서로 피지낭종이 생기게 된답니다. 겨드랑이피지낭종은 더더욱 피부가 접히는 부위이면서 털도 나는 부위인 만큼 사타구니 피부처럼 피부마찰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낭종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부위랍니다.


겨드랑이피지낭종치료방법은?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굳이 서둘러 치료할필요은 없습니다. 그러나 크기가 점점 커진다거나 생활하는데 불편하고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른시간에 치료를 해야 빠르고 쉽게 치료할수 있습니다. 겨드랑이피지낭종도 치료는 피지낭종주머니를 제거를 해야 완전히 치료가 됩니다. 피지만 짜낸다고 치료되는 것이 아닙니다. 피지만 제거할경우 다음날 다시 피지가 꽉 차게 되어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 간답니다. 가장확실한 방법은 절개를 해서 수술로 피지낭종주머니자체를 꺼내서 제거해야 재발하지 않고 완전히 재거할수 있습니다. ^^

지금 겨드랑이를 만져보니 피지낭종의 증상처럼 뭔가 혹이 만져지거나 보인다면, 건드리지말고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가까운 피부과 혹은 외과에 방문시길...^^ 참고로 방문전에 미리 전화로 피지낭종 제거수술을 하는지 문의확인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케이스라 견적은 무난한 경우라면 수술1건당 5만원 내외정도(건강보험적용)로 보시면 됩니다. 

피지낭종은 겨드랑이외에 전신에 발생할수 있고 여드름과 혼동될수 있으니 말랑하거나 딱따한 혹이 만져지거나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피부피지낭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