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성에게 세균성질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균! 가드넬라 바지날리스(Gardnerella vaginalis)균의 모든것을 알아볼까요? ㅎㅎ.~! ^&^&



세균성질염의 원인은?

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세균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여성질염이 발생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세균의 변화로 발생하는데 정상적인 세균의 수보다 수백배, 수천배 이상을 증가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자로는 생활의 불균형, 질세정, 항생제복용, 자궁내 피임기구, 많은 파트너와의 관계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가드넬라바지날리스도 여성의 질안에 상재하는 상재균으로 얇은 과다증식을 할경우 여성질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중의 하나랍니다. 얇은 세포벽을 갖고 있어 임질균과 마이크로플라즈마의 중간정도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가드넬라바지날리스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여성에게는 질분비물이 증가하여 백색 또는 회백색, 황록색의 분비물이 콧물흐르듯 흘러나오고 물고기냄새 즉 생선비린내가 심하게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가려움증은 거의 없으나 여러균과 함께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이 감염된 경우에는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만, 최근에는 요로감염이 의심되어 검사를 해본 결과 20-30%정도는 Gardnerellavaginalis가 원인이 되어 질환을 일으킨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증상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아닌 미미하게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드넬라바지날리스의 예방과 치료방법은?

흔하게 질염을 일으키는 세균인 만큼 치료도 잘되는 균이랍니다.
항생제에 의해 쉽게 치료가 되기에 클린다마이신, 메트로니다졸을 먹거나 항생제질정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치료를 하더라도 쉽게 재발을 하는 경우라면 치료법을 바꾸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법을 바꾸기 보다는 평소생활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항생제의 치료는 질염의 원인이 되는 가드넬라바지날리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이지만 좋은 질유산균인 생균제의 개체수도 감소하기에 재발이 자주발생한답니다.
질염의 재발이 잦다면 질염의 치료와 함께 질내 환경에 유익한 방법으로 유산균을 높여주는 치료를 함께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치료법은 개인의 특성에 맞게 치료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진료후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질염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 타이트한 의상(레깅스, 스키니진)등의 착용은 자제합니다.
- 자극성이 있는 비누나 세척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배변후에는 반드시 앞에서 뒤로 닦습니다.
-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자제합니다.
- 재발잦아서 고생한다면 음식조절을 해야 합니다.(단음식, 탄수화물음료 등)
- 외음부는 청결히 하되 질 내부 깊숙하게 세척하지 않습니다.
- 면소재로 된 속옷이 좋습니다.
-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여성 세균성질염의 종류에 대한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클릭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