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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ADHD로 알려진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전 세계적으로도 수백만명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인 신경학적 장애입니다. ADHD가 있는 어린이는 한 가지 작업에 집중하고, 충동을 조절하고, 가만히 있는 것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ADHD는 아이의 학업성과,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어린이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조치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ADHD 증상

ADHD의 증상은 아이마다 다를 수 있으며, 부주의, 과잉 행동 및 충동의 세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의 증상

-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고 부주의한 실수를 범함

- 과제나 놀이 활동에서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려움

- 직접 말할 때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임.

- 멍하게 딴 생각을 한다.

- 작업 및 활동 구성의 어려움

- 업무에 필요한 물품을 자주 잃어버림

- 쉽게 주의 산만해짐.

- 해야할 일이나 약속을 잘 망각한다.

- 지시대로 잘 따라 하지 못한다.

 

과잉행동의 증상

- 앉을 때 안전부절 못하거나 꿈틀거림

-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자주 벗어남.

- 과도하게 뛰거나 기어오르기

- 조용한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움.

- 지나친 말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기

- 자기 순서를 기다리기 힘들다.

 

충동 증상

-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방해하는 행위

- 자기 차례를 기다리기 힘들어한다.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한다.


원인

ADHD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진 것이 없지만 연구에 따르면 유전, 뇌 구조 및 환경요인이 ADHD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유전학

ADHD는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특정 유전자가 ADHD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뇌구조

연구에 따르면 ADHD가 있는 어린이는 ADHD가 없는 어린이와 비교하여 뇌의 특정 영역의 구조와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아동의 집중력, 충동제어 및 감정 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경요인

납에 대한 노출, 출생 전 술이나 담배에 대한 노출, 조산과 같은 환경요인도 ADHD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진단

어린이의 ADHD의 진단은 증상이 다양하고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다른 상태와 겹칠 수 있으므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 병력: 의사는 아동의 증상, 병력, ADHD가족력에 대해서 질문에 받습니다.

- 신체 검사: 의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의학적 생채를 배제하기 위해 신체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심리평가: 의사는 추가 평가를 위해 아동을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에게 의뢰할 수 있습니다.

- 평가 척도: 의사는 ADHD평가척도와 같은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아동의 증상의 중등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치료

ADHD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는 증상을 관리하고 어린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에는 약물 및 행동 요법 및 생활습관 변화가 포함됩니다.

 

- 일과만들기: 일과를 정해서 ADHD아동이 체계적이고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목표 설정: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더 작고 관리가능한 단계로 나누면 ADHD가 있는 어린이가 더 잘 통제하고 압도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시각적 보조도구 이용: 차트, 체크리스트, 달력과 같은 시각적 보조도구는 ADHD가 있는 어린이에 가 정리하고 유지하는 작업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방해효소제한: TV를 끄거나 배경 소음을 최소화하는 것과 같은 방해효소를 줄이면 ADHD아동이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신체 활동 장려: 규칙적인 운동은 ADHD아동이 과잉 행동과 충동성을 줄이고 주의력과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ADHD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80% 정도에서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집니다.

또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향상됩니다.

더불어 주의산만성, 과잉행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님과 선생님의 지시도 잘 따릅니다.

ADHD의 약물치료는 저어도 2-3년 정도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약물을 단기 복용후 중단하면 원래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복용시에는 신경 경로의 활성화 및 신경발달을 촉진하고 주의력집중에 문제가 없는 방향으로 뇌기능을 발달시켜 약물복용을 중단했을 때도 효과가 유기되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의 가정 환경 요인과 개인차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약물의 주된 부작용은 식욕이 줄고 잠자는 시간이 늦어지는 것입니다.

주로 약물의 효과가 지속되는 점심 시긴에 식욕이 줄고 저녁에는 다시 식욕이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욕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질환이나 뇌전증, 틱장애를 가지고 잇따면 투약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행동요법

인지행동 요법 및 부모 교육과 같은 행동 요법은 ADHD 아동이 대처 기술과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에는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목표, 보상 및 결과 도출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변화

규칠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일관된 수면 일정과 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ADHD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ADHD아동이 체계적이고 집중할 수 있도록 일과를 정하고 구조화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ADHD를 예방하는 방법은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부모가 ADHD발병의 위험을 줄이거나 증상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산전관리

임진 중에는 술과 담배를 피하는 것과 같은 산전 관리는 ADHD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 요인

납과 같은 환경 요인에 대한 노출을 줄이면 ADHD 발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자신감 회복을 위한 지지도 중요

약물치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이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성질환입니다.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르 도울 수 있게 하는 부모교육, 아동의 충동성을 줄이고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등 아이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ADHD 어린이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얘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을 안 듣는 아이나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무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아이는 더욱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의집중 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교우관계가 힘들어지고 또래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칭찬할 거리를 찾아서 되도록 많이 칭찬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약물치료와 다른 치료를 하면서 아이의 행동이 개선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여이에 대해서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개발하려면 의사와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통해서 ADHD아동은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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