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성요실금예방 운동방법
요실금운동 (케겔운동 방법)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배뇨가 일어나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도 남성도 늘어남에 따라서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고, 예방을 위한 운동으로 요실금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여성요실금

 

요실금의 종류엔 대표적으로 재채기나 운동, 기침에 의한 복압으로 인한 절박성 요실금이 대표적입니다.

소변을 보고 싶을때 참지 못하고 소변이 나오는 증상이 절박성요실금입니다.

그외에 아무런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서 발생하는 일류성요실금이 있습니다.

 

복압성요실금은 주로 임신과 분만을 하게 되면 그 과정에서 골반의 근육이 느슨해져 방광에서 요도에 이르는 방광경부와 요도를 지지하는 근육에 손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신경이 손상이 되어도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령, 폐경, 비만, 방사선치료, 급성 & 만성 방광염, 골반부 수술, 당뇨의 합병증, 중추 및 발초 신경질환 등으로 인한 손상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요실금의 종류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요실금, 복합성요실금, 심인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 진성요실금

 

 

 

 

요실금의 비수술적 치료

 

케겔운동 / 골반바닥근육 훈련

 

kegel exercise / pelvic floor muscle training

항문올림금 중에서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두덩꼬리근을 환자가 직접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요실금의 정도나 연령, 동반되는 골반장기탈출증 여부에 상관없이 일차적인 치료로 권할 수 있습니다.

 

- 항문을 조이듯 6초에서 8초간 최대로 오므리고 다시 같은 기간 동안 서서히 항문을 풀어주는 운동을 한번에 8-12회 가량 시행하는 것을 한세트로 합니다.

한 세트가 끝날때에는 항문을 빠르게 5-10회 가량 수축하여 마무리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매일 5세트씩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되먹임 치료

 

biofeedback, 바이오피드백

 

생되먹임치료는 어떠한 신체 기능에 대한 조절을 하는 능력을 훈련을 할때 그 신체 기능에 대한 정보를 주면서 훈련하는 일변의 방법을 말합니다.

 

요실금치료에서는 골반바닥근근육훈련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질 내에 원뿔모양의 기구(vaginal cone)를 삽입한 상태에서 훈련하는 방법부터 병원에서 질내 혹은 항문 내에 압력 및 전기신호를 감지하는 기구를 삽입하여 관련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원뿔(Vaginal cone):

 

원뿔모양의 기구를 질내에 삽입합니다.

 

서있는 자세에서 15-20분정도 기구가 빠지지 않도록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기구가 질에서 빠지게 되면 잘못된 방법으로 힘을 주고 있다는 피드백(feedback)을 받아 힘을 주는 방법을 터득할수 있게 해줍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기구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이 가능할정도가 되면 조금씩 무게를 늘려 훈련을 진행하게 됩니다.

 

 

감지기(senser)를 이용한 생되먹임(biofeelback) 치료:

 

항문과 질, 회음부에 감지기를 장착하여 힘을 주는 근육의 움직임을 확인하여 컴퓨터화면으로 정보를 주는 방법입니다.

 

크게 압력을 측정하는 방식과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는 방식이 있으며, 압력을 측정하는 방식에서는 발살바 조작(valsalva maneuver)와 같이 배에 힘을 주는 경우에도 골반바닥근육의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생되먹임(biofeedback)치료의 훈련방법은 제대로된 효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전기자극 치료

 

electrical stimulation treatment

스스로 골반바닥근육훈련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계를 이용하여 골반근육을 직접 자극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전기로 자극을 주는 방법과 자기장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자극치료(electrical stimulation):

 

질 내 혹은 항문에 전극(electrode)을 부착하여 골반바닥근에 직접 전기자극을 줍니다.

 

방광으로 부터의 감각수용을 증가시키고 골반근육의 긴장도를 증가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환자의 특별한 노력이 필요없이 골반바닥근을 훈련하여 생되먹임치료와 골반바닥근육 훈련만큼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6개월간 치료를 받아야 하고 기계를 구입하여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외자기장치료(Extracorporeal magnetic stimulation):

 

골반 내에 자기장을 형성하여 아 자기장의 세기 변화를 주어 전류를 발생 함으로써 골반 바닥근육의 운동을 유발하는 방법입니다.

 

몸 속에 기구를 삽입하지 않아 옷을 벗는 다거나 기구 삽입으로 인한 불편함 없이 간편하게 시술할 수 있습니다.

 

매주 2번씩 병원에 방문하여 20분간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