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아이! 돌되기 전까지 건강 건강체크 리스트~!

 

 

 

아이가 평소보다 조금이라도 다르거나 아픈기색이 느껴지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는것이 부모의 마음일것이다.  더군다나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부모라면 더더욱 노심초사할수 밖에 없는데...  아이의 건강을 위해 한번쯤은 기억하고 체크를 해봐야할 가지를 소개해본다.

 

 

 

 

 

 

태어난 아이의 평균 신장은 50cm, 체중은 3.5Kg내외.  태어난후 처음 일주일동안은 몸안의 수분과 태변이 밖으로 배출되어 150-300g정도 체중이 줄어든다.  그 이후부터는 1달간 매일 20g정도 체중이 증가한다.

 

100일정도가 되면 태어났을 때보다 2배가량, 키는 10cm정도 큰다.  이후부터는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두드러진다.

 

 

 

 

 

 

갓 태어난 아이는 빛을 감지하고 물체를 어렴풋이 느끼는 정도이다.  사물을 분별할수 있는 정도는 아니다.  2-3개월쯤 지났을때 색을 구별하며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인지할수 있다. 

 

냄새는 태어난순간부터 구별을 할수 있다.  고막이 미성숙하고 귀안에 태지도 가득차있는 상태라서 소리는 거의 들을수 없다.

 

 

 

 

 

 

생후 4-12개월의 아이의 평균 몸무게는 여아 6.5kg-9kg정도, 남아는 7kg-9.6kg정도이다.  하나같이 토실토실한것이 정상적인 과정이다.

 

4개월쯤 되었을때는 사물을 전체적으로 구별할수 있으며, 색깔도 구분할수 있다.  망막에 맺힌 사물을 하나로 보는 양안시 기등도 발달한다.  돌이 될쯤에는 시력이 0.2정도가 된다.

 

 

 

 

 

 

5개월이 되었을때 아랫잇몸에서 젓니2개가 올라온다.  이후 윗잇몸중앙에2개가 올라온다.  그뒤로 양옆으로 상하 2개씩 올라오면 총9개의 이가 생기면 음식을 씹을수 있다.^^

 

 

 

 

반응형